의학/약학
ADHD에 관하여
- 티니버스 오래 전 2025.05.09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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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오늘 현대 사회에서 더욱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질환인 ADHD를 소개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ADHD를 여러 측면에서 설명하고 이와 더불어 사회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제시하려 합니다.
우선 ADHD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ADHD는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뜻합니다. 이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ADHD의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기도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ADHD의 증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서술하자면, ADHD의 증상은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바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입니다. 우선 주의력 결핍 증상은 집중력 저하와 비슷합니다. 세부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긴 시간 동안 한 가지 작업에 꾸준히 집중하지 못하거나 쉽게 산만해지는 등의 행동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음으로 과잉행동은 지속적이고 과도한 신체 움직임으로 나타나는데,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거나 끊임없이 손과 발을 움직이는 등의 행동이 대표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충동성은 즉각적인 반응과 참을성 부족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의 말을 가로막거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생각나는 대로 즉시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ADHD는 이러한 증상들을 검사하는 여러 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에 의해 진단됩니다. 진단에 사용되는 도구로는 미국정신의학회에서 제시한 DSM-5 진단 기준과 CAT(종합 주의력 검사), 종합심리검사 등이 있습니다.
ADHD는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완치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완치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증상 개선은 가능합니다. 치료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약물 치료입니다. 치료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약 두 가지의 사진을 첨부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메디키넷과 콘서타라고 불리는 약들입니다. ADHD 환자들의 뇌는 일반은의 뇌에 비해 도파민이 부족하기에 이를 보충해주기 위해 메틸페니데이트계열 혹은 암페타민계열 DNRI 각성제를 사용합니다. 약물 치료 이외의 방법으로는 행동 교정이 있는데, 의식적인 절제를 통해 충동적인 행동을 막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근본적으로 ADHD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기에 교정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약물 치료 또한 약을 복용하는 기간 동안에만 효과가 나타나기도 하기에 결국 ADHD는 영구적으로 완전한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ADHD의 증상들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완치를 장담하기 어렵다 보니 사람에 따라서는 ADHD가 큰 스트레스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자의로 생긴 질환이 아니며 스스로 노력해서 치료가 되는 것도 아닌 질환이라는 점에도 불구하고 ADHD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많은 편견과 오해로 점철되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ADHD를 그저 게으름이나 의지 부족 등의 가벼운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는 ADHD를 가진 사람들에게 정서적, 사회적 상처를 주기도 합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ADHD를 분노조절장애나 경계선 지능 장애 등과 구분하지 못하고 ADHD를 비하 발언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직장 환경에서 고용주와 동료들은 ADHD를 이해하지 못하고 이들의 업무 수행 능력을 비하하거나 승진, 업무 배정, 평가 등에서 불공정한 대우를 하기도 합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반에 걸친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ADHD가 개인의 결함이 아닌 신경발달장애라는 점을 이해하고 ADHD를 가진 이들의 고유한 강점과 잠재력을 인정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올바른 교육과 인식 변화를 위한 활동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사회 전체의 인식 변화가 일어나려면 우선 저희들의 생각부터 바꿔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저희는 ADHD가 무엇인지 명확히 이해하고 ADHD가 있는 이들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니 이 글을 읽는 것을 계기로 ADHD에 대해 알아가려고 해보는 것은 어떤가요? 개인의 차이를 인정하고 각자에게 맞는 지원을 해줌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ADHD를 설명하고 사회에서의 문제점을 알리는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ADHD가 친숙하면서도 낯선 질환이기 때문에 이에 관한 글을 쓴 것이었는데, 제 의도대로 이 글이 ADHD를 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럼 제 글을 통해 여러분들이 의미 있는 무언가를 깨닫고 느끼셨기를 바라며 이상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 출처 :
나무위키
네이버 지식백과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BBC 사이언스 매거진 - 2025년 3월호
이미지 출처 :
약학정보원 (메디키넷리타드캡슐20mg),
약학정보원 (콘서타OROS서방정36mg)
우선 ADHD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ADHD는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뜻합니다. 이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ADHD의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기도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ADHD의 증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서술하자면, ADHD의 증상은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바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입니다. 우선 주의력 결핍 증상은 집중력 저하와 비슷합니다. 세부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긴 시간 동안 한 가지 작업에 꾸준히 집중하지 못하거나 쉽게 산만해지는 등의 행동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음으로 과잉행동은 지속적이고 과도한 신체 움직임으로 나타나는데,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거나 끊임없이 손과 발을 움직이는 등의 행동이 대표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충동성은 즉각적인 반응과 참을성 부족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의 말을 가로막거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생각나는 대로 즉시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ADHD는 이러한 증상들을 검사하는 여러 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에 의해 진단됩니다. 진단에 사용되는 도구로는 미국정신의학회에서 제시한 DSM-5 진단 기준과 CAT(종합 주의력 검사), 종합심리검사 등이 있습니다.
ADHD는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완치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완치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증상 개선은 가능합니다. 치료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약물 치료입니다. 치료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약 두 가지의 사진을 첨부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메디키넷과 콘서타라고 불리는 약들입니다. ADHD 환자들의 뇌는 일반은의 뇌에 비해 도파민이 부족하기에 이를 보충해주기 위해 메틸페니데이트계열 혹은 암페타민계열 DNRI 각성제를 사용합니다. 약물 치료 이외의 방법으로는 행동 교정이 있는데, 의식적인 절제를 통해 충동적인 행동을 막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근본적으로 ADHD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기에 교정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약물 치료 또한 약을 복용하는 기간 동안에만 효과가 나타나기도 하기에 결국 ADHD는 영구적으로 완전한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ADHD의 증상들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완치를 장담하기 어렵다 보니 사람에 따라서는 ADHD가 큰 스트레스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자의로 생긴 질환이 아니며 스스로 노력해서 치료가 되는 것도 아닌 질환이라는 점에도 불구하고 ADHD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많은 편견과 오해로 점철되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ADHD를 그저 게으름이나 의지 부족 등의 가벼운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는 ADHD를 가진 사람들에게 정서적, 사회적 상처를 주기도 합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ADHD를 분노조절장애나 경계선 지능 장애 등과 구분하지 못하고 ADHD를 비하 발언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직장 환경에서 고용주와 동료들은 ADHD를 이해하지 못하고 이들의 업무 수행 능력을 비하하거나 승진, 업무 배정, 평가 등에서 불공정한 대우를 하기도 합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반에 걸친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ADHD가 개인의 결함이 아닌 신경발달장애라는 점을 이해하고 ADHD를 가진 이들의 고유한 강점과 잠재력을 인정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올바른 교육과 인식 변화를 위한 활동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사회 전체의 인식 변화가 일어나려면 우선 저희들의 생각부터 바꿔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저희는 ADHD가 무엇인지 명확히 이해하고 ADHD가 있는 이들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니 이 글을 읽는 것을 계기로 ADHD에 대해 알아가려고 해보는 것은 어떤가요? 개인의 차이를 인정하고 각자에게 맞는 지원을 해줌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ADHD를 설명하고 사회에서의 문제점을 알리는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ADHD가 친숙하면서도 낯선 질환이기 때문에 이에 관한 글을 쓴 것이었는데, 제 의도대로 이 글이 ADHD를 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럼 제 글을 통해 여러분들이 의미 있는 무언가를 깨닫고 느끼셨기를 바라며 이상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 출처 :
나무위키
네이버 지식백과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BBC 사이언스 매거진 - 2025년 3월호
이미지 출처 :
약학정보원 (메디키넷리타드캡슐20mg),
약학정보원 (콘서타OROS서방정36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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